<오디 효능>멀베리 효능 /오디 섭취방법 / 오디 부작용
어제 시골에 갔다가 길바닥에 여기 저기 떨어져 있는 오디를 보았습니다.
우리 동네에서는 오디라 하지 않고 '오도개'라고 불렀습니다. 나중에 다 커서 '오디'가 바른 단어임을 알았답니다.
어려서 시골에 살 때는 오디, 산딸기 등을 많이 따먹고 그랬었는데 지금은 오디가 아무리 주렁주렁 열려 있어도 누가 따먹지도 않고 길바닥에 떨어져 사람들의 발에 밟힐 뿐이네요.
먹을게 많아져서 라기보다는 시골에 아이들은 없고 나이드신 분들만 있어서 그런 것이겠지요.
직접 보면 엄청 주렁주렁 많이 열려 있는데 사진으로 보니까 잘 안보이네요.
그런데 이 글을 쓰다가 문득 생각이 드는 것은 왜 사과나무, 감나무, 배나무 등 과일이름에 나무가 붙는데 오디는 오디나무가 아닌 뽕나무라고 불리울까요?
아마도 중요성이나 주 쓰임새에 따라 이름이 붙여져서 그런것일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려서 안방이나 뒷방은 모두 누에라는 녀석이 차지하고 사람은 한 쪽 구석에서 지냈던 기억이 납니다.
밤이면 어린 누에들이 뽕잎을 사각사각 갉아먹는 소리에 잠을 설쳤던 기억도 나고요.
누에는 농촌에 고마운 주 소득원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누에의 주 식량이 바로 뽕잎이었으니 뽕잎은 오디보다 훨씬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겁니다.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는 그저 아이들 간식거리나 술을 담가먹는 정도였을 테니까요.
만일 누에가 오디를 먹었다면 오디나무가 되지 안았을까요?
그렇다면 누에가 아닌 아이들의 주 간식거리였던 오디에는 어떤 성분과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디(멀베리) 성분 효능
▣ 오디 성분
뽕나무 열매인 오디를 영어로는 '멀베리' 라고 합니다.
오디 100g속에는 열량 43kcal, ,탄수화물 9.8g, 단백질 1.44g, 불용성 식이섬유 1.7g
오디에는 안토시아닌, 클로로겐산, 루테인, 리보플래빈, 미리세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색이 진할수록 항산화 성분의 함량이 더 높습니다. 즉, 잘 익은것일 수록 효능이 좋다는 뜻이겠죠.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아예 검게 익은 것보다는 약간 보라빛나는 오디가 새콤 달콤해서 좋더군요.
▣ 오디 효능
▶ 면역력 증강
오디에 들어 있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백혈구의 활력을 높여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으며 한방에서는 오디가 자양강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노화 억제
오디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억제해줍니다. 한의학에서는 오디에는 백발을 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오디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성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 혈당 조절
오디에는 장에서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해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지방간 예방
오디에는 간에서 지방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항암력 증강
오디에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을 막고 치료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암세포와 같이 변종을 일으키는 세포에 대응함으로써 오디의 섭취로 항암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피부 보호 개선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주름을 억제하며 각종 염증에 대응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눈을 건강하게
오디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망막 세포를 보호하고 눈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관절 튼튼
오디에는 조혈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서 관절 부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숙취 해소
오디에는 숙취를 해소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변비와 다이어트에 도움
오디에는 칼로리가 낮고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 오디(멀베리) 부작용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 어려서 많이 먹어본 결과 특별하게 부작용을 겪은 기억이 없는 듯 합니다.
다만 오디를 많이 먹은 후 변을 보게 되면 오디씨가 소화가 안되서 그대로 나온다는 사실!
그런데 너무 많이 먹으면 사람에 따라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 오디 섭취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따서 깨끗한 물에 씻어서 바로 먹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아니면 잼이나 시럽 또는 환이나 차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